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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QLD] Chapter1.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(3) 엔터티 (Entity)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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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QLD] Chapter1.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(3) 엔터티 (Entity)

체다오니 2022. 10. 2. 16:27

엔터티

  • 식별이 가능한 객체
  • 업무에서 쓰이는 데이터를 용도별로 분류한 그룹
  • 각각의 엔터티는 자신을 더 상세하게 나타내기 위해 속성(attribite)를 갖게 됨.
  • 엔터티 안의 행 데이터를 인스턴스라고 한다.


엔터티 특징

  1. 업무에서 꼭 필요로 하는 정보
  2. 유니크함을 보장할 수 있는 식별자가 있어야 함
  3. 2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어야 함
  4. 반드시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함
  5. 다른 엔터티와 1개 이상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



엔터티 분류
(1) 유형 vs 무형

  1. 유형 엔터티 : 물리적인 형태 존재, 안정적, 지속적
  2. 개념 엔터티: 물리적인 형태 없음. 개념점
  3. 사건 엔터티: 행위를 함으로써 발생. 빈번함. 통계 자료로 이용 가능


(2) 발생시점

  1. 기본 엔터티 : 독립적으로 생성됨. 자식 엔터티를 가질 수 있음. 다른 엔터티로 주식별자를 상속하지 않고 자신 고유의 주식별자를 가짐.
  2. 중심 엔터티 : 기본 엔터티로부터 파생. 행위 엔터티 생성.
  3. 행위 엔터티 : 2개 이상의 엔터티로부터 파생.


엔터티의 이름을 정할 때 주의할 점

  • 업무에서 실제로 쓰이는 용어 사용
  • 한글: 약어 사용 x
  • 영문: 대문자로 표기
  • 단수 명사
  • 띄어쓰기는 하지 않음
  • 다른 엔터티와 의미상으로 중복 x
  • 해당 엔터티가 갖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표현
  • 유일한 이름 부여




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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